부동산&정보

반지하 장단점

숏힐링(Short Healing) 2023. 7. 14. 20:51
반응형

<반지하 장단점>

 

*장점*

 

1. 저렴한 전세, 월세 가격

반지하 방은 지상층들에 비해 확실히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건물의 같은 평수라도 지상층은 1억 5천만원, 반지하는 9천만 원하는 식으로 가격 차이가 꽤 크게 벌어집니다. 따라서 본인이 반지하의 단점들이 상관없다 하시면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있는 반지하도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 비교적 넓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가격의 원룸들보다 반지하에 들어가게 되면 더 넓은 평수에서 살 수 있습니다. 똑같은 가격으로 투룸 같은 곳에서 넓게 살고 싶으시면 반지하도 괜찮을 수 있습니다.

 

3. 숙면이 가능하다.

햇볕이 잘 들지 않아 오래도록 잘 수 있습니다.

 

*단점*

 

1. 습하다

반지하는 건물의 지면 아래에 반쯤 위치한 방으로 땅의 습한 기운이 그대로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바람이 잘 통하지 못하고 환기가 되지 않아 곰팡이가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또한 습한 반지하의 특성상 빨래가 잘 건조되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2. 사생활 보호가 힘들다

아무래도 지면 아래에 방이 위치해 있다 보니 지상층에 비해 지나가는 행인들에게 노출되기가 더 쉽습니다. 이를 방지하고자 요즘 나오는 신축 반지하,반지층 물건들은 방범창 및 창문 가리개를 대부분 설치하는 추세인 것 같더라고요.

 

3. 햇볕이 잘 들지 않는다.

건물 아래에 위치해있는 반지하는 햇볕이 잘 들지 않아, 낮에 생각보다 어두컴컴한 느낌이 있다고 합니다. 저도 예전에 친구가 반지하에 살았을 때, 그 방에서 자고 일어나면 이게 오전 11시가 되어도 확 밝아지는 느낌이 없었습니다.

 

4. 침수 위험이 있다.

가끔 비 많이 오면 물난리도 날 수 있습니다.

 

※ 사회 초년생이나 취업 준비생, 대학생 등등 자금에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옥탑이나 반지하 등의 가성비 좋은 집을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반지하는 금액적인 부분의 장점을 제외하고는 반지하단점을 커버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아 항상 계약 전에는 반지하단점을 잘 알아두고신중히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클릭 부탁 드려요~

 

728x90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생용도변경 세금기준  (78) 2023.11.15
대한민국 부동산 미래  (87) 2023.11.09
외국인 부동산 취득제도  (70) 2023.06.06
도시형 생활주택 정의  (61) 2023.05.27
반전세 계약기간 알아야 할 점  (77) 2023.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