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정보

토지 공시지가 조회

숏힐링(Short Healing) 2023. 3. 10. 22:32
반응형

<토지 공시지가 조회>

 

부동산, 토지 관련된 부분을 확인 할 때 먼저 토지 공시지가를 말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과세 대상이 될 수 있는 개별 토지가 대상으로 되어 대표적인 곳을 선정하여 공개하는 것인데요. 해당 기준치는 국토교통부 장관을 통하여 조사가 이루어지며 평가된 것은 단위면적 기준의 금액으로 소개됩니다. 해마다 산정이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감정평가 법률에 따라 결정되는데 국토가 실질적으로 활용되며 국민 경제에 이바지하는 목적으로 평가가 되는 것입니다. ​해마다 1월 1일 기준치로 표시가 이루어지는데 해당 결과지를 바탕으로 전국 토지가격이 정해지는 기준이 되게 됩니다. 제대로 된 시세를 체크하기 위해선 대장을 근거로 하여 결정 공시가 되게 되는데 지번을 기준으로 할 때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가 책정되고 재산세라든지 보유세 그리고 종합토지세 같은 세금이 산정되는 것에 세금 산정이 이루어집니다. 개별 같은 경우에는 표준을 바탕을 이루며 특성을 확인한 뒤 시장 또는 군수 등이 결정 공시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개별은 해마다 국토부에서 공시하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개별토지가 가진 특성, 비교표준지 특성을 활용하여 가격 배율을 계산하게 됩니다. 표준과 배율을 곱하여 지가 산정이 이루어지면 감정평가사 검증 후 이의신청 후의 절차 과정을 통하여 면적당 가격을 뜻합니다. 또한 텍스트 검색과 지도검색만 확인하였을 때 필요한 땅에 대한 부분을 해당 기준으로 볼 수 있으며 소재지라든지 일련번호 그리고 면적 그리고 지리적 위치에 대한 부분까지 제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토지 공시지가는 실질적인 거래를 이룰 때 필히 확인해주셔야 하며 지번에 관련된 지목, 개별, 용도지구를 체크하여 확인해보신다면 거래 전 원하는 매물 여부를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실질적인 금액과 공시지가의 차이가 컸습니다. 지금은 제대로 된 정보를 기준으로 시지가 안내가 되며 현실적으로 공시지가의 차이가 큰 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해당 토지 공시지가를 어떻게 조회할 수 있는지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조회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으며 현재 소유가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이용부터 오프라인 이용까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온라인 이용이 어려운 분들은 직접 방문을 원할 때 구청 부동산 정보과 혹은 주민센터를 통하여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조회 같은 경우에는 국토교통부 사이트를 참고하여 토지 공시지가를 볼 수 있습니다. 또는 토지 공시지가를 알아보는 경우 공시가격 알리미 검색을 하면 바로 접속해 볼 수 있을 겁니다. 이곳을 통해 주신다면 공동, 단독주택 공시가격과 표준지 공시지가까지 모두 다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토지 공시지가를 알아보기 위해선 사이트에 접속하여 주소지를 정확하게 입력해준 다음 관련된 부분에 대한 시세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호가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려고 하는 경우에는 나대지를 비교할 때 현 매물로 나와 있는 것을 선택해 주는 것이 적합합니다. 금전적인 부분이 밀접하게 연관된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한 주소를 입력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클릭 부탁 드려요~

 

 

728x90

'부동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취득세  (51) 2023.03.18
임차권 등기명령 절차  (54) 2023.03.11
아파트 탑층 장단점  (56) 2023.03.01
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57) 2023.02.28
LH 청년 전세 임대 주택 제도  (38) 2023.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