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정보

다세대 다가구 차이점

숏힐링(Short Healing) 2022. 9. 3. 17:48
반응형

다세대는 건물 소유주가 각 호수별로 다른 채로 여러 세대가 살 수 있습니다. 반면

다가구는 공동주택이라는 동일한 내용은 맞지만, 건물 소유주가 1명일 경우입니다.

예시를 들면 빌라 건물 한 개를 소유한 집주인이 임차인들에게 임대를 하게 되면 다가구주택이고 빌라 건물에 각 호수마다 소유주가 다를 경우는 다세대입니다.

 

겉으로 보기에 똑같은 빌라 아파트들 외관에 다세대 건물인지 다가구 건물인지 미기재돼있기 때문에 별도의 서류 확인 없이는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럴 때에는 부동산 계약 시 꼭 확인해 주셔야 되는 중요 서류인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등기부등본 확인이 어렵다면 건축물 관리 대장을 확인해 주셔도 됩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자면, 다세대 다가구는 용어는 비슷하지만 결정적이고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세금부과에 대한 차이 그리고 소유권에 대한 내용이 다릅니다. 다세대 건물이 세금이 더 부과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세대의 경우 개별 건물의 호수를 각각 소유하고 있게 되면, 다주택자로 분류됩니다. 다주택자 같은 경우는 발생되는 세금 내용이 많기 때문에 혹시 주택을 여러 개 구매하실 예정이시라면 세금 내용을 다시 한번 더 확인하시면 세금을 줄이는 도움에 좋을 것 같습니다.

 

다세대 같은 경우는 건물을 구매하는 게 아니라 예산이 다가구보단 비교적으로 훨씬 작을 수는 있지만 세금적인 부분으로 봤을 때는 부담이 클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