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4/02 24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자택을 마련하는 여러 수단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방법은 바로 청약에 당첨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일반 매매보다는 비용이 더 저렴하며 신축이라 쾌적한 생활이 보장된다는 점 때문입니다. 하지만 당첨되기 쉽지 않고 사전에 충분한 준비 과정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특히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 관건으로 작용합니다. 청약통장에 가입하고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면, 새로 짓는 단지에 분양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주거 불안의 해소가 시급한 분들에게는 특별공급이라는 별도의 제도가 제공됩니다. 그렇지 않은 일반공급의 경우 우선순위를 높여야만 당첨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추가로 청약에는 가점이라는 제도도 존재하는데 이 역시도 빠트려서는 안 되는 사항입니다. 먼저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의 기본은 청약통장 개..

부동산&정보 2024.02.29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혜택

주택 시장에 도입되는 정책 중 상당수는 변화가 잦다는 특징을 보입니다. 따라서 개정되거나 적용 기간이 지나면 제도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기에 관련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는 것이 중요한데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역시 그와 일맥상통하는 내용입니다. 각종 세제 혜택이 주어지는 유익한 제도지만 올해까지만 적용되는 사안이라는 점을 놓쳐선 안 됩니다. 우선 임대사업자는 임대업을 목적으로 민간공급 임대주택 1호 이상을 취득한 자를 의미합니다. 당연히 2채 이상의 주택을 보유해야만 하며 보증금을 합쳐 3억 이상으로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에 부합한다면 취득세를 별도로 내지 않아도 됩니다. 60㎡ 이하의 면적이라면 200만원까지 전액 면제되며 초과금액이 발생하면 85%가 감면됩니다.다만 면적이 60..

부동산&정보 2024.02.28

전세금 돌려받기

전세금 돌려받을려면 먼저 전세계약이 만료될 쯤 갱신 의사가 없음을 알려야 하는데요. 법적으로 정하고 있는 통지 기간은 계약 만료 6개월 전부터 2개월 전까지의 기간입니다. 그 안에 갱신을 하지 않겠다고 집주인에게 통보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보증금반환 문제가 생기면서 확실하게 계약 해지 통보의사를 남겼다고 주장하기 위해 내용증명을 보내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카톡이나 문자 등으로 먼저 해지의사를 전달하시고 연락 두절인 경우나 답장이 없으면 해당 내용을 적어 내용증명으로 보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전세금 돌려받기는 계약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취할 수 있는 대책이 있고 이후에 할 방법이 있는데요. 우선 전자는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는 겁니다. 요즘은 의무화되는 추세인데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보험료를 내면서 가입..

부동산&정보 2024.02.27

상가권리금 개념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상가 건물을 보면 여러 가게가 같이 입점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건물주에 임대료를 납부하며 장사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만약 여러 가게 중 하나의 상가가 가게를 내놓는 경우에 이를 매입하거나 임대하기 위해서 어떤 비용이 발생하게 될까요. 통상적으로 발생하지 않을 것 같지만 경우에 따라 조금은 다른데 장사를 이어오던 가게 주인이 인테리어를 꾸미고 가게가 번창한 경우면서 건물주와 계약기간이 남아있다는 가정들이 맞아 떨어지게 되면 특별항 상황이 되버리는 것입니다. 가게를 처음 꾸미면서 들어간 부대비용과 더불어 고객들이 계속해서 이 가게를 사용할 것을 생각한다면 이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책정된 금액이 상가 권리금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데요. 몇백 만원, 1000만원,..

부동산&정보 2024.02.26

깜깜이 분양 개념 주의사항

한 가정의 일상이 꾸려지는 아파트는 삶의 터전이면서 판매를 위한 상품이기도 합니다. 이에 시행사는 완판을 위한 노력을 꾀하며 좋은 거주지임을 알려 입주자를 모집합니다. 하지만 경쟁 단지의 등장이나 호재 소식의 취소, 시장 이슈 등 예상과는 다른 상황에 물량을 모두 소진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위험을 막아내고자 고안된 깜깜이 분양을 알고 계신가요? 일반적으로 신축 아파트가 건설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 각종 매체를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본 개념은 이와는 달리 미분양을 목표로 설정하여 모집공고나 청약이 진행되는 일정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사업성 측면에서 인근 단지보다 부족하여 낮은 경쟁률로 미달이라는 딱지가 붙을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아파트의 가치 하락으로 연결되므..

부동산&정보 2024.02.24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발급 방법

최근 다세대나 원룸처럼 단일 건물주가 소유한 주택의 계약 만료 시, 전월세 보증금을 제대로 받지 못해 법적인 분쟁으로 이어지는 일들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각종 서류들을 꼼꼼히 확인해야 하건만 안일한 마음으로 서류를 상세히 점검하지 않아서 벌어진 경우도 많은데요.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발급 목적과 절차, 준비물 등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각 호실별로 독립적인 소유권자가 등록된 아파트나 오피스텔과 달리 다가구 주택의 경우 전체 소유권자가 한 명만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단지 등기를 검토하는 것만으로는 각 세입자들의 보증금 총액과 확정일자 현황을 확인하기가 불가능하며 계약 체결자가 법적 소유주인지 어떠한 저당권 관련 부정적 요소가 있을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전입세대 열람내역서 발급을 통해 이러한 상..

부동산&정보 2024.02.23

전대차 계약 개념

최근에는 사업장 운영 비용의 부담 증가로 인해 세입자들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공간의 일부를 남에게 빌려주고 그 대가로 일정 금액을 받는 샵인샵이나 룸셰어 등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를 고려하여 전대차 계약의 개념과 특징 및 그에 따른 주의사항을 알고 계시나요? 일반적으로 소유주가 자신의 재산을 타인에게 대여하고 임대료를 받는 임대차 약정에서는 재산에 대한 사용권만 세입자에게 부여됩니다. 그런데 이 세입자가 그 재산 일부 또는 전부를 또 다른 사람에게 양도한다면 기존 임차인은 전대인이 되고 새 임차인은 전차인이 되어 사용권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아울러 기간은 상호 합의하에 결정할 수 있으나 임대차 기간을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 종료 시점까지만 유효합니다. 전대차 계약은 전대인과 전차인 간에..

부동산&정보 2024.02.22

내용증명

내용증명 보내는법은 우편법 시행규칙에 따라 내용증명우편물은 한글 한자 그 밖의 외국어로 자획을 명료하게 기재한 문서인 경우로 공공의 질서 또는 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내용의 문서 또는 문서의 원본과 등본이 같은 내용임을 일반인이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문서는 이를 취급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내용을 증명하는 것은 발송인이 작성한 어떠한 문서를 우체국에 보내 어떠한 내용의 문서를 언제 누구에게 발송하였는지 우체국장이 증명하는 제도를 말하는데 이는 민사소송 단계가 도래하기 전 상대방이 발뺌하지 못하도록 사실관계를 확정하는데에 실질적인 법적 조치가 되겠으며 대표적으로 강제집행이 결과로 나온 분쟁의 경우가 이 내용을 증명하는 것부터 시작되는것이 많습니다. 우편으로 내용을 증명하는데에는 동일한 내용의 문서가 ..

부동산&정보 2024.02.22

재개발 보상금 보상 절차

잇따른 부동산 침체기에도 깨끗한 환경을 위한 정비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는 중입니다. 낙후된 시설들을 개선하여 주거 안정을 도모하는 이 사업을 흔히 재개발이라고 하며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거주하던 사람들은 이사해야 합니다. 이처럼 갑자기 발생한 비용은 재개발 보상금을 받아 처리할 수 있는데요. 과연 재개발 보상은 어떤 방식을 통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본인이 사는 지역이 사업지로 확정 난 경우 가장 먼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보통 거주자들에게 지원해 주는 보상금은 건물과 토지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한 것이며, 이사할 때 필요한 지출 또한 고려하여 책정됩니다. 이때 산정된 값이 조합원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시 재평가를 요구하는 상황도 잦습니다. 재개발 보상금 중 첫 ..

부동산&정보 2024.02.21

아파트 갭투자 뜻

아파트 갭투자는 부동산 시장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투자 방식 중 하나로 특히 최근 들어 자주 발생하고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이는 분양권을 구입한 후 분양가와 실제 시장가의 차이, 즉 '갭'을 이용해 수익을 내는 투자 방식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폐해를 가지고 올 수 있는 부분이기에 그 정의와 장단점에 대해 먼저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럼 먼저 갭투자가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해당 투자 방식은 분양권을 구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이를 구매하면 건설사에서 아파트를 건설한 후 소유자에게 판매에 대한 권리를 부여합니다. 이때 해당 건축물의 실제 시장가가 분양가보다 높으면 그 차이가 '갭'이 되어 투자자의 수익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

부동산&정보 2024.02.15
728x90